필자는 개발에 '개'자도 모르는 초보이다.

그런데 문득 프로그래머인 친구를 보고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뒤늦게 공부를 하고있다!


필자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공부하고 있는데

나와 같은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는다~

그럼 잘 따라오기 바란다 !


0. 개발 환경 구성


난 지극히 멍청하기 때문에 폴더들이 사방팔방에 퍼져있으면 잘 찾지 못한다 ㅡㅡ..

그래서 늘 무엇을 할때 한곳에 모아두는 습관이 있다 ㅋㅋ

C드라이브 밑에 dev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필요한 환경을 넣어두고 dev폴더만 관리하려 한다!

(참고로 필자는 C드라이버가 부팅 드라이버로 쓰고있기 때문에 D에 만들었다!)





1. 개발환경 버전


IED : Eclipse Neon

JDK : JAVA SE 8u101

Tomcat : Tomcat 7.0

Maven : Maven 3.3.9


필자는 프로그램 공부한지 얼마 되지않아서 대부분이 최신판으로 설치 되어있다.


1.1 Eclipse 다운받기


http://www.eclipse.org 홈페이지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살포시 다운로드 밑에 Other Package Downloads 를 누르자 !



클릭하면 이러한 화면이 뜰텐데

내가 할려는건 jsp를 이용한 웹개발이므로 젤 위에 있는 Java EE Developers를 다운 받자!

(참고로 오른쪽 상단에 자신의 os를 선택하는게 있는데 제대로 맞추고 자신의 윈도우가 몇비트인지 확인하고 받자)


난 리눅스 다운받고 실행안된다고 징징거리다가 친구한테 등짝을 맞았다 ..


1-2 JDK 다운받기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여기에 접속 !



 제대로 클릭 했다면 이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갈텐데


중요한건 Accept License Agreement에 꼭 체크 하고 자기한테 맞는 버전을 깔아라

저 위에 체크안하고 다운로드 안된다고 징징되다가 또 맞았다 ..

아 참고로! JDK는 설치가 끝나면 자동으로 C >Program Files > java에 생성되 있을것이다

jdk1.8.0_101 << 우린 이폴더를 정성스레 C://DEV 폴더에 집어넣자!



1.3 톰캣 다운받기


톰캣은 웹개발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것이고 설정할때 매우 짜증나는 녀석이기도 한다 (필자기준에선)

http://tomcat.apache.org/download-70.cgi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 우리는 한곳에 모울거니깐 설치파일말고 알집으로 받아서 C://DEV 폴더에 압축을 풀자



1.4 Maven 다운받기


http://maven.apache.org/download.cgi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네모난 칸에 있는 알집을 깐뒤 정성스레 C://DEV 폴더에 압출을 풀자


이제 기본적인 설치는 끝났다 ! 

다음시간에는 환경 변수 톰캣, 메이븐 기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법을 알아보자


블로그 이미지

시니M

시니의 자바 공부

,